마른 액적의 형태 분석과 응용Pattern analysis of the dried marks of droplets and the applications

미소 액적 증발의 현상은 일상생활에 빈번히 나타나고 있고, 이 현상에 대한 물리화학적 해석은 패턴을 제작하는 공정 기술에 있어 중요하게 쓰인다. 그 예로, 디스플레이, 미세소자, 3차원프린팅, 그리고 광학장치들이 있다. 최근에는 비뉴튼 유체인 혈액 액적부터 폴리머 액적의 증발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고체 표면 위에서 미소 액적이 증발 후 남기는 특이한 자국은 액적의 성분과 포함된 미립자들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띈다. 하지만, 기호에 맞는 물질 적층법은 아직 완벽하지 못하다. 유체역학의 관점에서 유동장을 이해함은 경계조건의 변화와 증발현상을 연구하는데 매우 중요하고, 유동장을 변화시키는 물리화학적 변수에 대한 연구는 다양하고 복잡한 유체 액적의 증발 패턴과 마른 자국에 대한 상관 관계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본 연구에서는 실험적 연구 방법을 통한 최종 퇴적층 형태의 이해에 대한 예를 제시하여, 재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목표하는 곳에 물질을 증착시키기 위한 코팅 기술 발전에 도움을 제공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