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산소 이원추진제 로켓 엔진과 그 추진 방법Hydrogen-Oxygen bipropellant rocket engine and propulsion method thereof

본 발명은 친환경 추진제인 고농도 과산화수소(hydrogen peroxide)를 반응기로 주입하여 촉매와의 반응을 통해 스팀과 산소로 분해시키고 스팀은 다시 물로 응축시켜 전기분해한 후 수소와 산소를 생성하여 산소를 산화제로 이용하고 수소를 연소시켜 추진력을 얻는 수소-산소 이원추진제 로켓 엔진에 관한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과산화수소 저장탱크; 과산화수소 저장탱크에 연결되며 과산화수소 분해 반응이 일어나는 반응기; 반응기에 연결되며 반응기에서 분해 반응에 의해 발생한 물을 수소와 산소로 분해하는 전기분해 장치; 전기분해 장치에 연결되며 전기분해 장치에서 분해된 수소와 산소를 각각 분리하여 포집하는 수소-산소 분리장치; 수소-산소 분리장치에 연결되며 분리된 수소를 저장하는 수소 저장탱크; 반응기 또는 수소-산소 분리장치 중 적어도 하나에 연결되어 발생된 산소를 저장하는 산소 저장탱크; 및 산소를 산화제로 이용하여 수소를 연소시켜 추진력을 얻기 위하여 수소 저장탱크 및 산소 저장탱크에 연결되는 로켓 엔진; 을 포함하는 수소-산소 이원추진제 로켓 엔진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