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링 파일 시스템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레이드에서의 일관성 유지방법A METHOD TO MAINTAIN SOFTWARE RAID CONSISTENCY USING JOURNALING FILE SYSTEM

본 발명은 저널링 파일 시스템을 이용한 소프트웨어 레이드에서의 일관성 유지방법에 관한 것으로, 소프트웨어 레이드 시스템의 일관성 유지 방법에 있어서, 메모리 버퍼에 저널 트랜잭션 디스크립터 블록(TS)을 생성하는 제1단계와 상기 메모리 버퍼의 트랜잭션 영역에 데이터 블록을 등록하고 상기 저널 트랜잭션 디스크립터 블록에 홈로케이션을 업데이트하는 제2단계와 상기 메모리 버퍼의 트랜잭션 영역에 메타데이터 블록을 등록하고 상기 저널 트랜잭션 디스크립터 블록에 홈로케이션을 업데이트하는 제3단계와 상기 메모리 버퍼의 트랜잭션 영역을 모두 디스크의 저널 영역에 쓰는 제4단계와 상기 저널 트랜잭션 디스크립터 블록을 디스크에 쓰는 제5단계와 상기 트랜잭션 영역과 상기 저널 트랜잭션 디스크립터 블록의 쓰기 완료 신호를 대기하는 제6단계와 레이드 캐시 플러시 신호에 의해 레이드 캐시내의 데이터를 모두 비워 디스크에 기록하는 제7단계 및 저널 크랜잭션 종료 블록을 쓰고 쓰기 과정을 종료하는 제8단계를 포함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져, 추가적 비용부담이 없이 성능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