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 기반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한 사용자 상황 인지 모바일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 시스템 및 제공방법A system and method for providing context-aware mobile microblogging service using contextual social network

본 발명은 비교적 짧은 메시지를 서로 주고 받음으로써 사용자들이 개인들 간의 정보를 공유하거나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마이크로 블로깅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 있어서, 기존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상에서 실제로 교환되는 정보들은 너무나 많고 다양한 분야의 정보들이 교환되기 때문에 그 중에서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정확히 찾아내기가 매우 어렵고, 또한, 정보를 찾아내더라도 수시로 변하는 사용자의 활동 상황과는 이미 관계가 없는 경우도 많았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본 발명에 따르면, 모바일 환경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사용자의 상황 정보를 활용하여 같은 상황을 공유하는 사용자들 사이에서 소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그러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이를 통하여 사용자들에게 보다 더 각자의 상황에 친화적이고 유용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상황 기반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한 사용자 상황 인지 모바일 마이크로블로깅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