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프레임의 초정밀 비트량 제어방법METHOD OF ULTRA-FINE BIT COUNT CONTROL OF VIDEO FRAME

본 발명은 조절할 매크로 블록의 위치와 개수를 적응적으로 선택후 그의 양자화 매개변수를 조절하여 각 압축된 프레임의 생성 비트량을 목표 비트량과 정확히 일치시킬 수 있도록 하는 동영상 프레임의 초정밀 비트량 제어방법으로, 이는 압축된 각 프레임의 생성 비트량과 목표 비트량을 비교하여 생성 비트량이 목표 비트량보다 크면 소정 매크로 블록들의 양자화 매개변수를 증가시켜 생성 비트량을 감소시켜 목표 비트량에 생성 비트량을 근접시키며, 비트량을 감소시켜도 생성 비트량과 목표 비트량의 대소관계가 여전히 변하지 않으면 조절할 매크로 블록의 개수를 증가시켜 그의 양자화 매개변수를 증가시켜 생성 비트량을 감소시키며, 생성 비트량이 목표 비트량보다 작으면 소정 매크로 블록들의 양자화 매개변수를 감소시켜서 생성 비트량을 증가시켜 생성 비트량을 목표 비트량에 근접시키며, 생성 비트량을 증가시켜도 생성 비트량과 목표 비트량의 대소관계가 변하지 않으면 조절할 매크로 블록의 개수를 증가시켜 그의 양자화 매개변수를 감소시켜서 생성 비트량을 증가시켜 목표 비트량과 생성 비트량을 일치시키도록 함에 의해 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