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적 다중화를 이용한 통신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COMMUNICATION USING STATISTICAL MULTIPLEXING

통계적 다중화를 이용한 통신 방법 및 장치가 개시된다. 방법에서 직교 자원을 이용해 통신하는 2 이상의 사용자에게 각각 도약 패턴(hopping pattern)이 할당되고, 방법은 직교 자원을 이용해 전송된 전송 신호를 수신하는 단계와, 수신된 전송 신호로부터 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를 포함하되, 동일한 그룹에 속하는 사용자 간에는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도약 패턴이 할당된다. 데이터를 획득하는 단계는 전송 신호 내의 파일럿 신호(pilot)에 기초하여 데이터를 획득하고, 파일럿 신호는 그룹 간에 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송 신호 내에 포함되는 통계적 다중화를 이용한 통신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