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장르의 비디오 컨텐츠에서 특정인물 등장구간검출을 위한 오디오 및 비주얼 정보를 이용한 검색 장치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DETECTING USER SPECIFIEDACTOR BY USING AUDIO AND VISUAL FEATURES IN DRAMAGENRE VIDEO CONTENTS

본 발명은 드라마 장르의 비디오 컨텐츠에서 특정인물 등장구간 검출을 위한 오디오 및 비주얼 정보를 이용한 검색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 비디오 컨텐츠 영상 내에서 움직임 정보, 칼라히스토그램, 묵음구간빈도를 구하고, 구한 값을 이용하여 비디오 컨텐츠 내 장면 구간을 검색하여 제공하는 장면구간 검색부; 장면구간 검색부로부터 제공된 장면 구간에 대하여 오디오 특징정보와 비디오 특징정보를 분석하여 제공하는 비디오 분석부; 사용자에 의해 선택된 프레임 번호를 포함하고 있는 구간에 해당되는 인덱스를 찾고, 찾은 인덱스와 관계되는 구간의 특징 정보를 검색한 후, 검색된 특징 정보와 다른 구간의 특징 정보간을 비교하여 유사도가 높은 구간의 인덱스를 제공하는 검색부; 검색부로부터 제공되는 유사도가 높은 구간의 인덱스에 해당되는 첫 장면을 디스플레이하는 후보 구간 디스플레이부; 사용자에 의해 구동되며,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특정 장면을 사용자 인터페이스부를 통해 검색부에 제공하는 비디오 컨텐츠 재생기를 구비한다. 따라서, 비디오 컨텐츠를 편집하는 시스템에서도 의미 있는 장면 구간으로 비디오 컨텐츠를 분할하는 기능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