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 영상으로부터 그림자를 검출하는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DETECTING SHADOWS FROM A SINGLE IMAGE

본 발명은 단일 영상으로부터 그림자를 검출하는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생물학적 시각 원리를 이용하여 복잡한 영상에서도 효과적인 그림자 영역 검출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 및 그 장치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의하면, 물리적 계산 모델이 아닌, 생물학적 시각 원리를 이용하여 픽셀 기반 분류(pixel-based classification) 또는 영역 기반 분류(region-based classification) 알고리듬을 적용하고, 이로부터 기존의 그림자 검출 방법보다 더욱 정확하고 안정적인 그림자 검출이 이루어지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