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산 공유 메모리 시스템에서 미세 통신과 대단위 통신의 병합을 위한 적응형 입도 방법( )

본 발명은 분산 공유 메모리에서 각 노드간의 통신 데이터의 량에 따라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미세입자 데이터에 대해서는 캐쉬라인 전송방식을 사용함으로써 표준 로드-저장 통신의 성능을 얻고, 대단위 입자 공유에 대해서는 스펙트럼의 입도를 지원함으로써 다량전송의 성능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미세 통신과 대단위 통신의 병합 적응형 입도 방식의 통신 프로토콜이다. 스펙트럼의 입도를 지원함에 있어 노드 콜트롤러가 로칼 노드의 캐쉬로부터 명령을 받았을 때 데이터 타입에 따라 미세입자인지 대단위 입자인지 종류만을 결정하고 홈노드가 대단위 입자 요구를 받았을 때 공유 패턴에 따라 입도를 결정하고 다량 데이터를 요구한 노드에 전송함으로써 다양한 실행 패턴에 능동적으로 대처할수 있다. 효율적인 입도 결정을 위해서, 공유 패턴에 따라 서로 다른 노드가 인접 블록을 요구하면 두 개의 버디 블록으로 나누어 공급하고, 두 개의 인접 블록을 같은 노드가 사용할 경우 두 블록을 하나의 버디로 형성하여 공급하다. 또 데이터가 도착하였을 때 노드 콘트롤러는 오직 요구한 라인만 캐쉬에 놓고 나머지는 미래의 캐쉬 실패를 대비하도록 로칼 메모리에 설정하도록 운영된다. 이로 인해 분산 공유 메모리 모델에 투명적인 상태로 다량 데이터 통신의 지원이 가능해져서 기존의 방법에서 발생되었던 프로그램 수정에 관련한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