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광효율 광결정 유기발광소자High extraction efficiency photonic crystal organiclight emitting device

본 발명에 따른 유기발광소자는, 상면에 요철이 형성된 투명기판; 상기 유리기판 상면 상에 형성되는 투명전극층; 상기 투명전극층 상에 형성되는 정공수송 유기 EL층; 상기 정공수송 유기 EL층 상에 형성되는 전자수송 유기 EL층; 및 상기 전자수송 유기 EL층 상에 형성되는 캐소드 전극층; 을 구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여기서, 상기 투명기판 상면에 형성된 요철에 의한 광결정의 주기는 상기 전자수송층/정공수송층 계면에서 발생되는 빛의 파장 수준으로 하는 것이 좋다. 본 발명에 의하면, 투명기판에 광결정 요철을 형성시켜 누설광(leaky wave)을 발생시킴으로서 화질의 저하없이 외부발광효율 및 화각을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광결정에서의 유효굴절율이 투명기판과 투명전극층 사이의 값을 나타내므로 무반사 코팅을 한 것과 같은 효과가 나타나 이로 인한 투과율 증가도 동시에 발생한다. 유기발광, 광결정, 외부발광효율, 굴절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