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qhC 단백질 변이체, 이를 코딩하는 뉴클레오타이드 서열 및 이 뉴클레오타이드 서열을 발현가능한 형태로 포함하는 YqhD 단백질 과발현 숙주세포Variants of YqhC Protein, Nucleotide Sequence Encoding the Same and Host Cells Over-Expressing YqhD Protein Containing the Same Nucleotide Sequence

본 발명은 YqhC 단백질 변이체, 이를 코딩하는 뉴클레오타이드 서열 및 이 뉴클레오타이드 서열을 발현가능한 형태로 포함하는 YqhD 단백질 과발현 숙주 세포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YqhC 단백질 변이체는 N-말단 부위의 아미노산 변이에 의해 야생형 YqhC 단백질에 비하여 YqhD 단백질의 발현양을 현저히 증가시키는 능력을 갖는다. 본 발명의 YqhC 단백질 변이체를 인코딩하는 뉴클레오타이드 서열을 발현가능한 형태로 갖는 숙주세포는 YqhD 단백질의 발현량을 현저히 증가시킴으로써 1,3-프로판디올(1,3-propanediol)의 생산공정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YqhC 단백질, YqhD 단백질, 프로모터, AraC 전사인자, 1, 3-프로판디올, 1, 3-프로판디올 산화환원효소(1,3-propanediol oxidoreduct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