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 나노튜브 제조방법 및 이에 의하여 제조된 금속 나노튜브

Method for manufacturing metal nanotube and metal nanotube manufactured by the same

금속 나노튜브 제조방법 및 이에 의하여 제조된 금속 나노튜브가 제공된다. 본 발명에 따른 금속 나노튜브 제조방법은 나노와이어 주형을 기판상에 성장시키는 단계; 상기 기판상에서 성장한 나노와이어 주형을 금속 용액에 침지시키는 단계; 상기 금속 용액의 금속이온을 환원시켜 나노와이어 주형상에 금속을 석출시키는 단계; 및 상기 금속이온 환원에 따라 감소되는 용액 pH에 의하여, 상기 나노와이어 주형을 용해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며, 별도의 주형 제거 공정 없이 나노튜브의 성장과 함께 나노와이어 주형의 제거를 동일 용기에서 동일 공정으로 수행할 수 있으므로, 경제적인 금속 나노튜브 제조가 가능하다. 또한, 종래 기술에 비하여 저온으로 나노튜브를 제조할 수 있으며, 균일한 형태와 길이의 나노튜브 제조를 가능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