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MA방식 핸드폰에서의 고속 화자 확인Fast speaker verification on a CDMA cellular phone

본 발명은 디지털 휴대통신 핸드셋에서 음성의 전달을 위한 음성 부호화기 (vocoder)에서 주로 사용되는 LSP 계수를 이용한 화자 확인 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핸드셋에서의 화자 확인은 먼저 동일한 화자에게 같은 단어를 발성하도록 하여 그 출현 확률을 모델링하는 과정과, 핸드셋 사용이전에 목소리를 입력하도록 하여 수락/거부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는 과정에 있어서,정확한 화자의 발성 모델링을 위해 복잡한 연산이 요구되는 DTW 모델링 기법과 HMM 확률 모델링 기법과, 이를 핸드셋과 같은 실수 연산을 지원하지 않는 기기에 구현하기 위해 고정 소수점 연산 알고리즘을 고안하고 구현하는 과정과, 입력 자료의 특성을 이용하여 빠른 속도를 위한 고속화 기법을 구현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CDMA 핸드폰에서의 고속 화자 확인 방법을 제시한다.본 발명에 의하면 타인에 의한 핸드폰 도용방지, 상거래시 개인확인, 문자통신에서의 사용자 인증, 타인으로부터 개인정보 보호를 제공할 수 있다.CDMA, 핸드셋, 화자확인, DTW, HM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