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요소해석을 위해 사용되는 육면체 요소격자의 형상을 개선하기 위한 표면요소층 구성방법Surface element layer formation method for improvinghexahedral mesh shape in finite element method

본 발명은 심하게 비틀린 표면요소의 형상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표면요소층의 구성과 절점의 위치 수정을 통해 격자의 품질을 개선함으로써 해석시에 예측의 정밀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유한요소해석을 위해 사용되는 육면체 요소격자의 형상을 개선하기 위한 표면요소층 구성방법을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발명은, 유한요소해석을 위해 육면체 요소(hexahedral element)의 격자를 구성하거나 이미 구성된 격자의 형상을 개선하기 위한 격자의 표면요소층 구성방법에 있어서, 인접하는 면의 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격자의 평면 절점(nodal point), 모서리 절점 및 꼭지점 절점에 대한 각각의 오프셋 벡터(offset vector)를 구하고, 구해진 방향으로 일정 크기 오프셋한 위치에 새로운 절점을 각각 구성한 후, 새로운 절점을 서로 연결하여 가상의 박막 표면요소층을 구성하는 단계와; 상기 각 절점들이 유한요소해석에 적합한 적정 좌표에 위치하도록 상기 꼭지점 절점의 위치를 고정한 상태에서 상기 모서리 절점, 평면 절점 및 내부 절점 순으로 절점의 위치 수정 과정을 반복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유한요소해석, 육면체, 요소격자, 표면요소, 절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