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브렛 변환 도메인에서의 기하학적 공격에 견고한워터마킹 방법Geometric attack resistant watermarking method inwavelet transform domain

본 발명은 웨이브렛 변환 도메인에서의 기하학적 공격에 견고한 워터마킹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이산 웨이브렛 변환(Discrete Wavelet Transform: DWT) 도메인에 워터마크를 삽입함으로써 자기상관함수(Autocorrelation Function:ACF)-기반 워터마킹에서 기하학적 공격을 추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기상관(Autocorrelation: AC) 피크를 추출해내고, 그를 이용하여 기하학적 변형이 가해진 뒤에도 워터마크를 검출할 수 있는 기술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의하면, 이산 웨이브렛 변환(DWT) 도메인의 서브밴드에 워터마크 패턴을 삽입하는 제 1단계와; 상기 도메인에서 워터마크의 자기상관 함수(ACF)를 실행하여 기하학적 공격의 추정에 대한 워터마크를 검출하는 제 2단계와; 상기 워터마크의 이미지 이동변환을 보상하기 위해 Undecimated 웨이브릿 변환을 이용하여 워터마크 신호를 검출하는 제 3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워터마킹 방법을 제시한다.웨이브렛 변환, 도메인, 기하학적, 워터마킹, 자기상관 함수, 공간 도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