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렌-포피린을 포함하는 화합물, 이의 제조방법 및 이의응용Fullerene-Porphyrin Dyads, Process method thereof andapplication thereof)

본 발명은 플러렌-포피린을 포함하는 화합물, 이의 제조방법 및 이의 응용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하기 일반식(A)으로 표시되며 플러렌-포피린을 포함하는 화합물, 이의 제조방법 및 이의 응용으로써 일반식(A) 화합물의 자기조립 단분산막이 전극에 형성된 광전지 및 광전지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R(CO)7(CN(CH2)nR')(CNR")(μ3-η2:η2:η2-C60)......일반식(A) 상기 일반식(A)에서 R은 주기율표 7족 또는 8족 원소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오스뮴(Os), 루쎄늄(Ru), 리늄(Re) 중에서 선택된 어느 하나이고, R'은 알킬기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트리에톡시실란기 또는 트리메톡시실란기 이고, R"은 아연, 마그네슘, 구리, 코발트, 철, 니켈, 망간 중에서 선택된 어느 하나의 금속이 배위되어 있는 포피린 또는 포피린 화합물이고, 이때 포피린 화합물의 일예로 포피린-페로센 화합물을 사용할 수 있다. n은 0∼12의 정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