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한 나노다공성 유기고분자 복합체 물질 및 이의 제조방법과 촉매에의 응용New Nanoporous Organic Polymer composite and its Synthesis Method thereof and application for catalysis

본 발명은 나노다공성 유기고분자 복합체 물질 및 이 물질의 제조방법과 촉매응용에 관한 것이다. 보다 상세하게는, 나노다공성 유기고분자 복합체 물질에 있어서, 마이크로기공을 벽내에 구비하는 메조다공성 분자체와, 상기 마이크로기공의 내부에 담지되며 메조다공성 분자체의 벽면에 코팅된 유기고분자 중합체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나노다공성 유기고분자 복합체 물질을 제공한다. 또한, 본 발명은 나노다공성 유기고분자 복합체 물질의 제조방법에 있어서, 마이크로기공을 벽내에 구비하는 메조다공성 분자체에 유기단량체를 함침시키는 단계; 상기 유기 단량체를 중합시켜 상기 마이크로기공의 내부 및 메조다공성 분자체의 벽면에 유기고분자 중합체를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함을 특징으로 하는 나노다공성 유기고분자 복합체 물질의 제조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본 발명에서는 상기의 나노다공성 유기고분자 복합체 물질의 대표적인 응용예로서 본 물질의 촉매반응 특성을 제시하고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