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화학적 라이게이션 반응에 의한 표면에 폴리에틸렌 글리콜을 코팅하는 방법

Method for coating polyethylene glycol on surface through native chemical ligation reaction

본 발명은 천연 화학적 라이게이션 반응에 의한 표면에 폴리에틸렌 글리콜의 코팅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a) 산화된 또는 산화 처리된 표면에 포스포닉산 SAM을 결합시키는 단계; (b) 상기 포스포닉산 SAM과 EMPSA와 반응시켜 결합시키는 단계; 및 (c) 상기 EMPSA와 시스테인-폴리에틸렌 글리콜 접합체와 반응시켜 결합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표면에 폴리에틸렌 글리콜(polyethylene glycol)을 코팅하는 방법 등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방법에 따라 제조된 PEG 코팅은 PEG의 논-파울링 효과에 의해서 표면에 단백질과 세포 등의 시료가 비특이적으로 달라붙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생물학적/의료 장비/기기에 적용시킬 경우 매우 유용한 코팅 방법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