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가상 환경에서의 3차원 커서와 가상 객체간 접촉 정보 제공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영상 제공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proving connecting information between 3D cursor and virtual object in 3D virtual environment

본 발명은 3차원 가상 환경에서의 3차원 커서와 가상 객체간 접촉 정보 제공 방법 및 이를 수행하는 영상 제공 장치에 관한 것으로, 상기 3차원 가상 환경에서의 3차원 커서와 가상 객체간 접촉 정보 제공 방법은 3차원 커서의 진행 방향을 예측하고, 상기 예측된 진행 방향을 고려하여 접촉 후보 객체를 선별하는 선별 단계; 상기 3차원 커서가 상기 접촉 후보 객체에 접촉하기 위하여 남은 거리 비율을 계산하는 계산 단계; 및 상기 접촉 후보 객체의 수렴 중심점을 둘러싸는 다수개의 보조구를 표시하고, 상기 다수개의 보조구와 상기 접촉 후보 객체의 수렴 중심점간 거리 비율을 상기 남은 거리 비율에 따라 가변하는 표시 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