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발명은 흔하고 값싼 실리카와 쉬프 염기 화합물들의 기계화학적 방법을 이용한 하이브리드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금속 이온 감지체로서의 활성을 유지하며 간단한 제조 과정을 제공한다. 본 발명은 시판되는 실리카 겔에 쉬프 염기 화합물인 [rlysH2](화합물 1), [Zn2(slysH)2Cl2] (화합물 2), [Zn2(rslysH)2(μ-OAc)2] (화합물 3), [Cu2(rslysH)2(NO3)2(H2O)3] (화합물 4)를 각각 섞어 준 후 기계화학적 방법을 통하여 실리카 하이브리드 물질을 합성한다.[slys or rlys = 6-amino-2-(2-hydroxy-benzylidene)aminohexanoate] 합성한 시료를 SEM-EDS로 분석하였다. 흡착상수는 5~20분 사이에서 1.99 × 10-4(화합물 2 분자수/단위 SiO2)(분)-1를 나타냈다. 본 발명의 하이브리드 물질인 1-실리카에서 Zn2+의 첨가시 "off-on"과 2-실리카에서 Cu2+ 첨가시 “on-off"의 형광 변화를 나타낸다. 모든 시료에서 기계화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하이브리드 시키기 전의 성질을 유지했다. 생체 환경에서 안정적일 뿐만 아니라, 2-실리카 하이브리드 물질과 금속 이온(Cu2+), Na4EDTA을 함께 사용하여 ”억제” 논리 게이트로의 이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