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학계 특성을 이용한 렌즈 굴절력 측정 방법

METHOD FOR MEASURING REFRACTIVE POWER OF LENS USING OPTICAL CHARACTERISTICS

본 발명은 렌즈 굴절력 측정 장치인 렌즈 미터를 통하여 렌즈의 굴절력 측정 시 광원의 일부가 손실되어도 광학계 특성을 이용하여 렌즈의 굴절력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도록 하는 렌즈 측정 광학계에서의 광학계 특성을 이용한 렌즈 굴절력 측정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광학계 특성을 이용한 렌즈 굴절력 측정 방법은 광원에서 발광되는 빛이 콜리메이팅 렌즈를 통하여 평행화되어 거치대에 올려지는 렌즈를 투과한 후, 패턴판에 형성된 다수의 핀홀을 통과하여 측광 센서에 투영되고, 측광 센서에 투영되는 광원의 위치를 분석하여 렌즈의 굴절력을 측정하는 렌즈 굴절력 측정 방법에 있어서, 상기 거치대(40)에 렌즈(TL)를 거치하지 않거나 굴절력을 알고 있는 셋업용 렌즈(TL)를 거치한 후 측광 센서(60)에 수신되는 다수 광원의 중심 위치를 계산하여, 렌즈(TL)의 굴절력과 측광 센서(60)에 수신되는 광원의 위치 관계를 파악하는 단계와; 굴절력을 측정하고자 하는 피측정 렌즈(TL)를 거치대(40)에 거치한 후 측광 센서(60)에 수신되는 다수 광원의 중심 위치를 계산한 후, 계산된 광원의 중심 위치를 상기 파악된 렌즈(TL)의 굴절력과 측광 센서(60)의 광원 위치 관계에 대입하여 피측정 렌즈(TL)의 굴절력을 계산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