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의 전기적 특성을 이용한 사람간의 접촉 감지 시스템 및 방법SYSTEMS AND METHODS FOR SENSING INTERPERSONAL TOUCH USING ELECTRICAL PROPERTIES OF SKIN

v사람간의 접촉 (touch) 는 우리의 가장 원초적인 사회적 언어이다. 출생 이후 우리는 유일한 상호적 감각인 접촉을 통해 서로 간에 교류하고 있다. 접촉은 아이들을 돌보고 치료를 돕고 사회적 유대를 발전시키고 사기를 진작시키는데 있어 필수적인 사회적 촉매제이다. 사회 생활의 다양한 국면에서의 접촉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가족이거나 로맨틱한 관계가 아닌 경우에서 접촉은 대부분 금기로서 받아들여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본 발명에서는, 일상적인 사회 생활에서 하이파이브 (high five) 와 같은 손대손 (hand-to-hand) 의 쾌활한 접촉을 자연스럽게 증진시키는 유비컴프 (ubicomp) 기술에 대한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다. 접촉이 일반적으로 금지되는 직장 내 교류에 초점을 두지만, 예기치 않게 활기찬 직장 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한 하이파이브에 대한 큰 가능성을 발견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High5, 즉, 사람간 접촉 증진 서비스를 제안한다. 먼저 19명의 사무실 직원들로 사용자 연구를 통해 High5 인식 서비스에 대한 의미와 디자인 고려 사항을 제시한다. 다음, 피부 전위 레벨을 감지하는 High5 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을 제시하고 하이파이브 검출의 정확성 측면에서 성능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