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 환경 내에서의 단일 분자 수준의 단백질-단백질 상호작용 분석 장치Apparatus for analyzing single protein-protein interactions in whole cell lysates

단일 분자 수준까지의 단백질-단백질 상호작용 분석 장치가 개시된다. 본 발명은, 제1 단백질에 구비된 제1 표지자가 결합되는 생체 분자체가 부착된 기판이 로딩되는 시료 로딩부 -기판에 제1 단백질을 공급하여 제1 표지자와 생체 분자체의 결합이 유도되며, 제1 표지자와 생체 분자체가 결합된 경우에, 제2 표지자가 구비된 제2 단백질이 포함된 세포의 세포 용액이 기판에 공급됨-, 시료 로딩부에 로딩된 기판의 표면에 제1 파장을 갖는 근접장을 발생시키는 광학 여기부, 및 세포 용액이 기판에 공급된 상태에서, 제1 단백질과 제2 단백질의 상호작용에 따른 기판 표면에서의 제1 파장의 제2 파장으로의 변화를 감지하는 광학 측정부를 구비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실제 세포 환경 내에서의 단백질-단백질 상호작용을 단일 분자 수준까지 분석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본 발명에 따르면, 실제 세포 환경 내에서 다른 단백질이 관여된 경우에 특정 단백질-단백질 상호작용에 대한 영향도를 분석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