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 환경 내에서의 단일 분자 수준의 단백질-단백질 상호작용 분석 방법 및 세포 용액에서의 활성화된 단백질 농도 측정 방법Method for analyzing single protein-protein interactions in whole cell lysates, and Method for Measuring Activated Protein's Concentration in Cell Solution

단일 분자 수준까지의 단백질-단백질 상호작용 분석 방법이 개시된다. 본 발명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에 따른 단백질-단백질 상호작용 분석 방법은, 제1 단백질과 제2 단백질의 상호작용을 단일 분자 수준까지 분석하기 위한 방법에 있어서, 제1 단백질이 결합되는 생체 분자체인 제1 단백질 결합 분자체가 각각 부착된 두 개의 기판을 구비하고, 대조군 세포에 포함된 제1 단백질을 두 개의 기판 중 제1 기판에 공급하고, 실험군 세포에 포함된 제1 단백질을 두 개의 기판 중 제2 기판에 공급하여, 제1 기판 및 제2 기판에서 제1 단백질과 제1 단백질 결합 분자체의 결합을 각각 유도하며, 제1 기판 및 제2 기판에서 제1 단백질과 제1 단백질 결합 분자체가 각각 결합된 경우에, 표지자가 구비된 제2 단백질이 포함된 세포의 세포 용액을 제1 기판 및 제2 기판에 각각 공급하며, 세포 용액이 제1 기판 및 제2 기판에 각각 공급된 상태에서, 제1 기판 및 제2 기판에서의 제1 단백질과 제2 단백질의 상호작용을 비교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구현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제1 단백질과 제2 단백질의 상호 작용을 관측함에 있어서 제1 단백질을 제공하는 세포의 종류를 달리하여 이를 비교함으로써 각 세포의 상태 및 제1 단백질의 활성화 정도를 비교 진단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