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껍질 나노구조체의 조성 변화를 통한 표면 플라즈몬 공명의 다양한 색 구현 방법Full-Color Realization of Surface Plasmon Resonance by Compositional Variation of Gold and Silver Nanostructures

본 발명은 금 나노입자를 포함하는 핵; 및 상기 핵을 둘러싸는 은 껍질;로 구성되며. 상기 은 껍질 부분에 포함된 적어도 일부의 은이 황화은으로 치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핵-껍질 나노구조체 및 이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서 얻어지는 핵-껍질 나노구조체는 고분자 중합체로 이루어진 계면활성제와 폴리올을 용해시킨 용액을 금 전구체와 혼합한 후 가열, 환원함으로써 핵으로 사용될 금 나노입자를 형성하고, 이에 의해 형성된 금 나노입자를 포함하는 용액과 상기 중합체 및 폴리올을 포함하는 용액을 은 전구체와 혼합시킨 후 가열, 환원함으로써, 금 나노입자상에 은 껍질을 성장시켜 금@은 핵-껍질 나노입자를 제조한 후에, 이로부터 형성된 금@은 핵-껍질 나노입자를 물에 분산시켜 황화합물과 반응시키는 단계를 포함하여 얻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