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셀룰러통신시스템에서의 기지국과 비가시채널단말간통신방법 및 중계채널 형성방법method for communicating between a base station and an out-of-sight-channel terminal in next generation cellular communication system

이 발명은 수십 GHz 대역을 이용하는 차세대셀룰러통신시스템에서의 기지국과 비가시채널단말 사이의 통신방법 및 중계채널 형성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 발명에 따른 차세대셀룰러통신시스템에서의 기지국과 비가시채널단말간 통신방법은, 기지국이 비가시채널단말로부터 채널상태정보를 수신하는 제1단계와; 상기 기지국이 상기 비가시채널단말과 상기 비가시채널단말의 주변단말들 사이의 채널상태정보를 수집하는 제2단계와; 상기 주변단말들 중 상기 기지국 및 상기 비가시채널단말과 가시채널이 확보되는 중계채널단말이 존재하면, 상기 기지국과 상기 비가시채널단말이 상기 중계채널단말을 통해 고주파수대역의 셀룰러통신을 수행하는 제3단계와; 상기 주변단말들 중 상기 기지국 및 상기 비가시채널단말과 가시채널이 확보되는 중계채널단말이 존재하지 않으면, 상기 기지국과 상기 비가시채널단말이 저주파수대역의 셀룰러통신을 수행하는 제4단계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