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촉매하에서 삼성분 짝지움 반응에 의한N-포스포릴아미딘 제조방법Process for the preparation of N-phosphorylamidine using Cu catalyst

본 발명은 구리촉매하에서 하기 화학식(1)의 아세틸렌 화합물과 하기 화학식(2)의 포스포릴 아지드 화합물, 하기 화학식(3)의 아민 화합물의 삼성분 짝지움반응에 의한 하기 화학식(5)의 N-포스포릴아미딘 화합물을 얻는 구리촉매하에서 삼성분 짝지움 반응에 의한 N-포스포릴아미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화학식(1) ...화학식(2) ...화학식(3) ...화학식(5) 상기 화학식(1)에서 R1은 알킬, 시클로알킬, 알케닐, 시클로알케닐, 알키닐, 아릴, 실릴 이거나 또는 질소, 산소 혹은 황 원자를 1개 이상 함유하는 헤테로아릴을 나타내고, 상기 화학식(2)에서 R2는 알킬, 아릴 또는 알케닐을 나타내고, 상기 화학식(3)에서 R3, R4는 알킬 또는 수소를 나타내거나, 또는 R3와 R4는 연결되어 시클릭 아민을 나타낼 수 있고, 상기 화학식(1)의 화합물 내지 화학식(3)의 화합물은 주사슬이나 주고리에 아세틸, 티올, 알콕시, 에스테르, 플루오로 알킬 또는 할로겐의 기능기가 치환될 수 있다. 상기 R1 내지 R4의 치환체 정의에서 알킬, 알케닐 또는 알키닐은 주사슬이 탄소원자 1 내지 10개를 함유하며, 시클로알케닐은 탄소원자 3 내지 7개를 함유하고 환상 이중결합을 1개 이상 포함하고, 아릴은 페닐 또는 나프틸을 나타내며, 질소, 산소 혹은 황원자를 1개 이상 함유하는 헤테로아릴은 피리딜, 퓨라닐, 혹은 티에닐을 나타내고, 시클릭 아민은 질소원자가 탄소와 고리 형태의 결합을 구성하는 아민으로서, 고리를 형성하는 탄소는 2 내지 6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