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스프라인 곡선 모델링과 메시-스펙트럼 변환을 이용한워터마크 삽입 및 추출 방법THE WATERMARK EMBEDDING AND DETECTING METHOD USING B-SPLINE CURVE MODELING AND MESH-SPECTRAL TRANSFORM

본 발명은 B-스프라인 곡선 모델링과 메시-스펙트럼 변환을 이용한 워터마크 삽입 및 추출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a) B-스프라인 모델화함으로써 곡선을 생성하고, 상기 곡선의 제어점들을 추출하는 과정; (b) 상기 (a) 과정을 통해 추출된 곡선의 제어점들을 바탕으로 n개의 메시-스펙트럼 계수를 계산하는 과정; (c) 상기 (b) 과정을 통해 계산된 메시-스펙트럼 계수에 대하여 계수 값을 변경시킴으로써, 워터마크를 삽입하는 과정; 및 (d) 상기 (c) 과정을 통해 삽입된 메시-스펙트럼 계수를 메시-스펙트럼 역변환하여 워터마크가 삽입된 제어점을 계산하고, 상기 제어점을 바탕으로 B-스프라인 곡선을 재구성하는 과정; 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