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나노튜브 필름을 이용한 투명전극의 제조방법Method for Manufacturing the Transparent Conductive Electrode Using Carbon Nanotube Films

본 발명은 탄소나노튜브(carbon nanotube: CNT) 필름을 이용한 투명전극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자세하게는, 탄소나노튜브(CNT) 분산액을 이용하여 원하는 기판 위에 CNT 필름을 형성시키고, CNT 필름 표면에 금속 나노입자를 환원시키는 투명전극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CNT 필름의 표면에 금속 나노입자가 형성된 투명전극은 표면의 초미세 금속입자에 의해 가시광선 투과도 및 전기전도도가 우수하고, CNT 필름 전체에서 전기전도도의 증가 정도가 균일해 각종 디스플레이뿐만 아니라 이미지센서, 태양전지, 터치패널, 디지털 페이퍼, 전자파 차폐재 및 정전기 발생 억제재 등으로 활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