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체영동기반 세포분리용 미세유체칩 및 이를 이용한혈액분리방법Microfluidic Chip for Cell Separation Based onHydrophoresis and its Separation Method of Blood Cells

본 발명은 유체영동기반 세포분리용 미세유체칩 및 이를 이용한 혈액분리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압력구배를 이용하여 유체 유동 방향에 대하여 경사를 갖는 제 1 경사미세구조물에 의해 유동 측면 방향으로 압력구배를 형성시키고, 압력구배를 따라 이동하는 세포와 제 2 경사미세구조물간의 기계적 상호 작용이 발생함을 이용하여 미세유체칩 내에서 세포를 크기에 따라 연속적으로 정렬 및 분리할 수 있음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의한 유체영동기반 세포분리용 미세유체칩 및 이를 이용한 혈액분리방법은 분리과정에서 정교한 유량제어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세포의 분리 및 분석 기능이 집적화된 진단용 랩온어칩(Lap-on-a-chip)에 응용할 수 있으며, 별도의 외부 전압을 인가 및 유지할 필요가 없는 장점이 있다. 또한, 그 기술적 구성은 소정의 폭으로 내경이 감소하는 미세유체 채널 내부의 상, 하층 적소에 유체의 유동 방향과 평행한 면에 일정한 경사면이 형성되는 제 1 경사미세구조물; 및 소정의 폭으로 내경이 감소하는 미세유체 채널 내부의 상, 하층 적소에 유체의 유동 방향과 평행한 면에 일정한 경사면이 형성되되, 일측에 통로가 형성되는 제 2 경사미세구조물; 을 포함하는 구성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