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가중치 l1-최소화를 통한 밀리미터파(W밴드) 전방 관측초해상도 레이다 영상 기법Millimeter-Wave(W-Band) Forward-Looking Super-Resolution Radar Imaging via Reweighted l1-Minimization

실 개구(real-aperture)를 사용하는 스캐닝 레이다(scanning radar)는 지상을 감시하거나 재난 구조를 하는 등 폭 넓게 이용 가능하다. 그러나 스캐닝 레이다의 특성상 거리 방향의 분해능은 송신하는 신호의 대역폭에 의해 제한되며, 거리방향에 수직한 방향의 분해능은 빔 폭에 의해 결정된다. 본 논문에서는 초해상도(super-resolution) 레이다 영상 기법을 제안한다. 산란체가 스캔 영역에 드문드문 존재한다면 반사율의 분포를 sparse 신호로 간주할 수 있게 되고, ‘압축 감지(compressive sensing)’ 문제로 수식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재가중치 l1-최소화’를 통해 2차원 레이다 이미지를 얻는다. 모의실험 결과에서는 제안하는 기법으로 얻은 이미지와 더불어 기존에 널리 쓰이는 Orthogonal Matching Pursuit(OMP), 합성 개구 레이다(Synthetic Aperture Radar : SAR)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Keywords

Forward-Looking Imaging; Real Beam Scanning Radar; Super-Resolution; Reweighted ℓ1-Minim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