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용량 하이퍼그래프에 대한 효율적인 탐색 기법과 분석에의 응용

An Efficient Traversal Algorithm for Large Hypergraphs and its Applications for Graph Analysis

하이퍼그래프는 노드와 여러 노드를 연결할 수 있는 하이퍼에지로 구성된다. 하이퍼그래프 분석을 위해 그래프 기본 연산 중 그래프 탐색을 사용할 수 있다. 일반 그래프에 사용되는 DFS, BFS 탐색방법을 하이퍼그래프에 그대로 적용하였을 시 여러 노드를 연결하는 하이퍼에지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는 문제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하이퍼그래프를 위한 DBMS인 hypergraphDB에 저장 된 그래프 탐색 시 에지 단위로 탐색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제안 탐색 방법을 응용한 하이퍼그래프 분석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을 통해 일반 그래프의 탐색 기법을 적용한 경우 보다 빠른 속도와 보다 적은 DB 접근횟수로 그래프 분석 작업을 수행함을 보인다.

Hypergraph; Graph analysis; Graph traversal; Breadth-first-search; Depth-first-search; 하이퍼그래프; 그래프 분석; 그래프 탐색; 깊이우선탐색; 너비우선탐색; AuthorHypergraph; AuthorGraph analysis; AuthorGraph traversal; AuthorBreadth-first-search; AuthorDepth-first-search; Author하이퍼그래프; Author그래프 분석; Author그래프 탐색; Author깊이우선탐색; Author너비우선탐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