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연 허용 스마트폰어플리케이션을 위한 배터리인지 데이터 전송Battery-Aware Data Transmission for Delay-Tolerant Smartphone Applications

최근 스마트폰 사용량이 증가하고 에너지 소모량도크게 증가함에 따라,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배터리부족으로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의에너지 관리 및 절약을 위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있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배터리 고갈로 인한 사용자의 불편함을 피하기 위하여, 스마트폰 사용자의 에너지사용 패턴 분석을 통한 배터리 잔량 예측 모델을 제안한다. 제안한 예측 모델을 기반으로 지연허용 응용을위한 에너지 효율적 데이터 전송방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