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이노베이션 모델 분석을 통한 한국형 제약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 제안Korean pharmaceutical open innovation platform through open innovation model analysis

세계적으로 제약 산업의 연구 개발 비용이 2000년대 들어서며 급증하고 있으며 제약 판매 수익률은 오히려 감소하고 있다. 이에 글로벌 제약사들은 보다 빠른 연구 개발과 비용의 감소를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을 도입한 플랫폼을 개발하여 대처하고 있다. 한국 제약 산업은 글로벌 시장의 변화와 FTA 발효 등으로 제네릭 생산에서 신약 개발이라는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한국 제약 산업이 글로벌 제약사와 견줄 수 있을 신약 개발을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은 반드시 도입될 수 밖에 없다. 이에 글로벌 제약사의 연구개발 방법의 변화에 맞추어 한국 제약 산업의 현실을 파악하며 기 연구된 오픈 이노베이션 모델 연구를 통하여 한국형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을 제시한다. 본지의 한국형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은 강력한 지식 재산권 보호를 토대로 중간 시장의 형성과 중개인을 통한 기술거래 활성화로 이어진다.

Keywords

연구 개발; 오픈 이노베이션; 오픈 랩; 중개인; 중간시장; open innovation; R&D; Open Lab; TTO(Technology Transfer Officer); Middle Mark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