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 제공 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 연구Antecedents of the effect to provide personal information in the simple payment servic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943
  • Download : 0
최근 한국에서 개인정보 유출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개인정보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달라지고 있다. 다양한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많은 서비스들이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간편결제 서비스에서 개인정보 제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많은 회사에서 모바일이나 온라인 사이트에서 결제할 수 있는 간편 결제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이 연구는 5가지 요소(가치 인식, 편리성, 개인정보 침해, 약관에 대한 이해도)가 개인 정보 제공에 영향을 끼치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간편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233명의 성인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진행하였다. 약관에 대한 이해도와 가치 인식이 개인정보 제공에 영향을 주는 중요 요소로 나타났다. 두 요소는 기업에서 간편 결제 서비스를 출시하고자 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이다.
Advisors
이희석researcherLee, Hee Seo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6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6.8 ,[v, 33 p. :]

Keywords

개인정보; 프라이버시 계산 모형; 간편결제 서비스; 개인정보 제공에 대한 요인; 가치 인식; Personal information; Privacy Calculus model; Simple Payment Service; the effect to provide personal information; value cogni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221931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64523&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SI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