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안 기술 도입에 따른 테크노스트레스의 업무과부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 of technostress on work overload in technical security context : Moderating effect of stress inhibitors

조직에 적용된 정보보안 기술은 조직원들이 느끼는 스트레스의 근원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정보보안 기술이 적용된 조직 내의 테크노스트레스가 업무과부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검증한 연구이다. 기술적 보안이 테크노스트레스 유발요인을 야기함을 증명하기 위해 델파이 기법을 수행하여 조직원이 겪는 기술적 보안의 구성 개념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활용하여 정보보안 기술이 적용된 조직의 테크노스트레스 현상을 분석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기술적 보안은 테크노스트레스 유발요인에 영향을 미치며, 기술복잡성과 기술불확실성은 업무과부하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 테크노스트레스를 경감시키기 위한 조직의 메커니즘인 스트레스 억제요인은 테크노스트레스 유발요인과 업무과부하 사이의 관계를 조절함이 검증되었다.

기술적 보안; 테크노스트레스; 스트레스 유발요인; 업무과부하; 조절효과; 정보보안; Technical security; Technostress; Stress inhibitors; Work overload; Moderating effect; Information secur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