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차량 구매 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 IT 속성, 차량 속성, 브랜드 속성을 중심으로 = A study on factors to purchase autonomous vehicle : focused on IT attribute, vehicle attribute, brand attribute IT 속성, 차량 속성, 브랜드 속성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436
  • Download : 0
최근 자동차 업계의 가장 큰 화두는 자율주행차량과 전기차이다. 자율주행차량 시장 선점 및 확보를 위해서는 어떤 요인들이 고려되어야 할까? 본 논문에서는 자율주행차량의 구매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IT 속성, 차량 고유 속성, 브랜드 속성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이 중 구매의도에 영향을 끼치는 가장 큰 요인이 어떤 요인인지 규명하고자 한다. 규명하는 방법은 운전자를 대상으로한 설문 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해 자료를 검증하였다. 검증 결과, 브랜드 속성이 차량 구매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 가운데 가장 큰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그 외 IT 속성중 노력 기대 또한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조절효과를 고려했을 때, 남성의 구매 의도가 보다 큰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dvisors
이희석researcherLee, Hee Seo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6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6.8 ,[v, 27 p. :]

Keywords

자율주행; 자율 주행; 무인 자동차; 무인자동차; 구매요인; autonomous driving; autonomous vehicle; autonomous; driving; ITS

URI
http://hdl.handle.net/10203/22192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64516&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SI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