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활용한 사물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연구A study of business model for internet of things through business model canv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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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은 센서와 통신 기능을 중심으로 생활 속 사물들을 쉽고 다양하게 연결하고 그를 통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하여 새로운 가치를 제공한다. 현재 사물인터넷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대기업들과 스타트업 회사들이 빠르게 진입하고 있는 영역이다. 본 연구는 현재까지 사물인터넷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기술 기반 연구에 집중되어 있는 것에 반해 비즈니스 측면의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는 의문에서 시작되었다. 대부분의 선행 연구는 사물인터넷의 기술적인 측면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으며, 비즈니스 측면에서의 연구는 비즈니스 모델 제시 정도의 수준에서 머물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사물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프레임워크에 대한 문헌 연구와 글로벌 시장 동향 분석을 통해 사물인터넷 비즈니스에서의 핵심 요인을 도출했다. 그리고 국내 기업의 사물인터넷 전문가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바탕으로 각 요인들에 대한 최종적인 검증을 진행하였다. 도출한 주요 요소들이 실제 기업에서 어떤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인터뷰를 통해 확인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최종적으로 사물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하고 사물인터넷 시장의 핵심 가치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사물인터넷 시장을 지배하는 사업자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 사물인터넷 시장에 참여하려는 신규 기업들에게 실용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Advisors
안재현researcherAhn, Jae-Hyeo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6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16.8 ,[i, 61 p. :]

Keywords

사물인터넷; 비즈니스모델; 사물인터넷 핵심 요인; 아이오티; 인터넷; Internet of Things; IoT; Busness Model; Key Successful Factors in IoT; Internet

URI
http://hdl.handle.net/10203/221919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64505&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SI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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