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차 동적 특성을 갖는 단일 인덕터 4개 출력 직류-직류 컨버터의 설계Design of single inductor 4-output DC-DC converter with Bang-Bang $Zero^{th}$-order control

본 논문은 SIMO 벅 컨버터를 위한 뱅-뱅 영차 제어라고 명명된 새로운 제어 방법에 관한 내용이다. 기존의 단일 인덕터 다중 출력 제어기는 보상 회로가 복잡하거나 외부에 추가 출력 또는 소자들을 필요로 하였다. 그러나 이 논문에서는 뱅-뱅 영차 동적 특성을 가지는 방법을 제안하여 출력을 제어하였으며, 각각의 출력을 컴퍼레이터로 레귤레이션 하고, 위상 검출기와 저역 필터를 이용하여 인덕터의 전류를 제어하였다. 기존의 전압 제어방식보다 보상회로를 간략화 하였다. 이번 과제는 1P4M 0.35um BCD 공정을 사용 했고, 출력전력이 1.04W일 때, 최대효율 83%를 달성했다. 최대 출력전력은 2.7W이고, 최대 전력밀도는 $1.07W/mm^2$ 이다. 공정차이를 고려하면, 본 과제에서 달성한 전력밀도는 최고수준이다.

Keywords

단일인덕터 다중출력; 시모; 뱅-뱅 제어; 컴패레이터; 환류; 벅 컨버터; 효율; 전력밀도; 피에프디; 필터; Single Inductor Multiple Output; SIMO; Bang-Bang Control; Comparator; Freewheeling; Buck Converter; Efficiency; Power Density; PFD; fil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