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추얼-컨스트럭티브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전투 행위 추론 모델링Inverse modeling of combat behavior with virtual-constructive simulation training

전투 개체의 모델링은 중요하나, 전투 개체의 행위는 이성적인 요소와 비이성적인 요소가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어려운 일이다. 예를 들면, 전투 개체는 임무 완수와 생존 간의 딜레마에 직면 할 때가 있는데 이에 대하여 간단한 모델로 묘사하기는 어렵다. 본 논문은 1) 현실적인 전장 상황을 버추얼-컨스트럭티브 시뮬레이션으로 재현하고, 2) 전장 상황 내 전투 개체의 행위를 역 강화학습 기법을 통해 묘사하고자 한다. 버추얼-컨스트럭티브 시뮬레이션은 군인의 훈련에 잘 활용되는 방안이다. 기존의 버추얼-컨스트럭티브 시뮬레이션은 작은 규모의 개체와 임무에 대한 묘사가 주를 이루었지만, 이는 위의 예와 같은 딜레마를 발생시키기 힘들었다. 본 논문은 여단 급의 작전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구현하였다. 또한, 전투 개체의 행위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관측함으로써 역강화학습 기법을 통하여 묘사해내었다. 이를 통해, 상충되는 여러 목표에 대해 어떤 가치관을 가지는지 볼 수 있다.

Keywords

버추얼 시뮬레이션; 컨스트럭티브 시뮬레이션; 시뮬레이션 연동; 강화학습; 역강화학습; Virtual Simulation; Constructive Simulation; Simulation Interoperation; Reinforcement Learning; Inverse Reinforcement Learning; Apprenticeship Lear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