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동 소음 제어와 차폐음의 음성인지 영향

Effect of active noise control and sound masking on speech intelligibility

대화의 사생활 침해는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발생한다. 특히 타인과 공간을 공유하는 사무실 혹은 차량 내부에서 빈번하게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많은 상황들 중 차량 내부 탑승자들이 겪는 통화 내용의 사생활 침해 문제를 음향학적인 방법으로 해결하고자 함에 그 목표를 둔다. 이때의 상황은 VIP 좌석 탑승자의 통화 내용이 운전자에 의하여 침해되는 것을 가정하였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뒷좌석으로부터 전달되는 음성의 인지도를 저감하는 것이다. 음성의 인지도를 저감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대표적인 방법은 차폐음을 청취자에게 음성과 함께 전달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음성의 크기보다 큰 혹은 그에 상응하는 크기의 차폐음을 들려주어야한다는 점에서 운전자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으며 나아가서는 주행에 방해가 될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차폐음을 사용함과 동시에 능동 소음 제어 기술을 이용하여 뒷좌석으로부터 전해지는 음성의 크기를 운전자 좌석에서 줄이고 이렇게 줄어든 음성의 크기게 맞도록 차폐음을 전달하는 것을 목적으로한다.

음성 인지; 능동 소음 제어; 차페음; 차량; 대화 사생활; Speech intelligibilty; Active noise control; Sound masking; Vehicle; Speech priva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