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섬유 루프 기반 광 마이크로파 위상검출기의 잔류위상잡음 성능 측정 및 최적화Residual phase noise characterization and optimization of fiber-loop optical-microwave

본 연구는 광섬유 루프 기반 광 마이크로파 위상검출기(FLOM-PD)의 잔류위상잡음 성능을 측정 및 분석한 결과이다. 대표적인 요인들로서 신호원인 레이저와 전기발진기, 상대세기잡음, 광신호의 세기 및 펄스폭,중심 파장, 역방향 위상변조 등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레이저 신호원으로는 본 연구실에서 제작한 스트레치드펄스 영역 저잡음 78 MHz 어븀 광섬유 레이저와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의 250 MHz menlo comb 을, 전기 신호원으로는 Hittite 사와 Inwave 사의 전압제어발진기를 사용하여 비교분석하였다. 최적화 결과 out-of-loop 측정을 통해 확인한 잔류위상잡음 층은 -156 dBc/Hz 수준까지 낮출 수 있었으며 최적 성능을 위해 요구되는 상대세기잡음과 입력신호 세기 범위 조건을 규명하였다.

Keywords

위상검출기; 잔류위상잡음; 위상동기루프; 광전자 변환; 마이크로파생성; Phase detector; residual phase noise; phase locked loop; O/E conversion; microwave gene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