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를 위한 지능형 반자동 기어 변속 메커니즘 연구An intelligent semi-automatic gear shift mechanism for hybrid electric veh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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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 변속기, 자동 변속기, 듀얼 클러치 변속기, 무단 변속기 등 세상에는 다양한 종류의 변속기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높은 생산 단가, 토크 단절, 연비등의 개선을 위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를 위한 고연비의 편리한 변속기를 제안한다. 기존의 마찰클러치 대신 전기모터가 변속 과정에 사용된다. 새로운 변속 시스템을 통해 초보 운전자도 쉽게 변속이 가능하다. 수동변속기를 기반으로하기 때문에 가격이 싸고 연비가 높다. 실제 시스템의 가능성을 검증하기 위해 다마스(796cc, 28kW, 5단 수동변속기)와 전기모터(7kW)를 이용하여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모터와 주축의 속도, 변속레버 동작 감지기를 이용하여 변속 될 단수를 미리 예측하고, 변속 될 주축기어의 속도를 주축 속도와 동기화하여 클러치 조작 없이도 부드러운 변속이 가능하다. 프로토타입을 통해 실제 주행 중 변속 테스트를 통해 가능성을 검증 하였다.
Advisors
김경수researcherKim, Kyung-Soo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6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과, 2016.2 ,[viii, 71 p. :]

Keywords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 반자동 변속기; 지능형 변속 메커니즘; 모터 제어; 클러치리스; Hybrid electric vehicles; Semi-automatic transmissions; Intelligent gear shift mechanism; Motor control; Clutchless

URI
http://hdl.handle.net/10203/22121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49230&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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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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