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의 PR업무 활용에 대한 홍보담당자들의 인식연구a study on public relations practitioners’ perception on the use of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as a PR tool : a comparative approach between corporate practitioners and public relations ag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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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공지능(AI)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일반 직업은 물론 의학, 법률, 금융 등 전문 분야까지 로봇이 인간을 대체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본 학위논문에서는 AI응용기술 중 하나인 로봇 저널리즘이 PR업무에 도입됐을 때 기대할 수 있는 직·간접적인 효과와 기능적 한계는 무엇인지, PR조직의 역할과 위상에 어떤 변화가 생길지에 대해 홍보인들의 인식을 파악해 유형화했다. 이를 위해 로봇 저널리즘을 새로운 PR수단으로 상정하고 Q방법론을 활용해 연구를 실시했다. 연구 결과, PR대행사의 홍보인들은 두 가지 인식 유형이 도출됐고 기업PR 부서의 홍보인들은 세 가지 인식 유형이 도출됐다. 이를 통해 세 가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로봇이 보도 자료를 작성하는 것에 대해 상당수 홍보 담당자들은 부정적인 인식을 나타냈다. 둘째, 기업 PR부서가 PR대행사보다 인공지능 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활용할 것으로 예상됐다. 셋째, 홍보인들은 로봇 저널리즘과 같은 인공지능 기술이 발달하더라도 PR업무는 로봇이 완전히 대체하기는 어렵다고 인식했다.
Advisors
이민화Lee, Min Hwa이광형Lee, Kwang Hyung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6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16.8 ,[iii, 53 p. :]

Keywords

인공지능; 로봇 저널리즘; Q방법론; 기업 PR 홍보인; PR대행사 홍보인; artificial intelligence; robot journalism; Q-methodology; corporate PR practitioners; public relations agency practitioners

URI
http://hdl.handle.net/10203/221177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63271&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SJ-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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