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scale materials modelling and design for heterogeneous catalysts applications불균일 촉매 소재의 멀티스케일 모델링 및 디자인

불균일 촉매 시스템은 여러 산업 분야에서의 넓은 응용성으로 인해 활발히 연구가 되어오고 있다. 하지만 촉매 반응성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 촉매 소재의 미세 구조 및 촉매 현상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에도 불구하고, 이는 불균일 촉매 소재 자체가 지니는 복잡성으로 인해 제한 되어 오고 있다. 이에 소재 및 현상에 대한 원자/분자 수준의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멀티스케일 시뮬레이션 기법은 촉매 시스템 내 복잡한 구조 및 현상들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더 발전된 촉매 시스템을 디자인 하는데 있어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본 학위논문에서는 멀티스케일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1) 여러 불균일 촉매 시스템들 내 복잡한 반응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2) 새로운 촉매를 디자인하는 연구들에 대해 다루었다.

Keywords

Multiscale simulation; Density functional theory; Molecular dynamics; Heterogeneous catalysts; Catalyst design; 멀티스케일 시뮬레이션; 밀도 범함수 이론; 분자 동역학; 불균일 촉매; 촉매 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