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MC(Fixed & Mobile Convergence) 환경에서의 상호접속방식 및 기능적 요구사항

FMC(fixed-Mobile Convergence)는 유/무선 사업자들에게 기존 통신시장의 포화에 대처하고, 미래 통신서비스시장을 주도하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한다. FMC가 차세대 정보통신산업의 화두로 등장하는 상황에서 세계 최고수준의 이동통신 및 초고속 광대역 인프라를 보유한 우리나라는 성공적인 FMC 실현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FMC의 성공적 구현을 위해서는 아직도 기술적으로 해결해야할 다양한 과제가 존재한다. 특히 다양한 유/무선 접속방식을 가지는 FMC 접속 환경에서 서로 다른 사업자간 이종망을 거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끊김 없는 연결성(seamless connection)을 보장해야 하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많이 부족하다. 본 연구는 유/무선 사업자간 이종망의 상호연동 및 이에 필요한 기능속성과 이들간의 상호관계와 구조를 살펴본다. 또한 사업자간 상호접속시 과금/정산, QoS(Quality of Service), SLA(Service Level Agreement)등과 관련된 기술적, 제도적 요구사항들을 도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