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ties of Practice의 성과측정체계에 관한 탐색적 연구

본 연구는 최근 지식경영에서 중요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CoP의 성과측정체계에 대한 프레임웍을 제시하고 실제에 있어서 그 프레임웍이 얼마나 잘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사례연구를 통해 고찰하고 추가적으로 CoP와 관련한 명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CoP의 성과측정체계는 지식경영과 조직론의 기존의 문헌연구를 통하여 제시하였는데 크게 CoP Readiness, CoP Activity, Social Capital과 Business Output의 영역으로 크게 구분하고 세부적으로 정성적이고 정량적인 방법으로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CoP의 성과는 위의 단계를 거치면서 나타나며 Business Output은 BSC방법을 통해 측정할 것을 제시하였다. 제시된 성과측정체계는 CoP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국내 8개사의 사례를 통해 실증적으로 검토하였고 각 사에서 현재 활용 중인 측정체계와의 차이와 적용가능성을 고찰하였고 이를 통해 추가적으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4개의 명제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