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대역 전이중 방식 통신 시스템에서 자기간섭 제거에따른 성능 분석Performance Analysis of In-Band Full-duplex Communication Systems with Self-Interference Cancellation

본 논문은 자기간섭 (self-interference, SI) 신호가 존재하는 환경에서 동일대역 전이중 방식 통신 시스템의 성능과 SI 제거 기법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동일대역 전이중 방식 통신 시스템이 원하는 오율 성능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SI 신호를 제거해야 하며, 이는 전파 영역과 아날로그 영역, 디지털 영역에서 차례로 수행되어야 한다. 전파영역에서 안테나의 송수신 빔을 물리적으로 분리시켜서 신호 감쇄를 달성할 수 있다. 아날로그 영역과 디지털 영역에서는 SI 신호의 채널 추정값과 송신 신호를 기반으로 SI 신호를 재생한 후에 원하는 수신 신호로부터 제거할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파 영역에서의 SI 신호를 충분히 감쇄시킬 수 있다고 가정하고, Least squares 방식으로SI 신호의 채널을 추정하고 그 추정값을 기반으로 아날로그 영역과 디지털 영역에서 SI 신호를 순차적으로 제거하여 동일대역 전이중 방식 통신 시스템이 원하는 오율 성능을 달성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