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 효과를 고려한 전파 전달의 수학적 모델링 및 응용Mathematical Modeling of Wave Propagation Considering the Atmospheric Effects and Its Application

본 논문에서는 전파 전달 특성을 결정하는 굴절 계수(refractive index)가 고도에 따른 함수라는 사실을 이용하여, 대기권에서의 전파 전달을 수학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법은 전파가 다른 굴절 계수를 가지는 매질로입사될 때 입사각과 굴절각의 관계를 나타내는 스넬의 법칙(Snell’s law)으로부터 유도할 수 있다. 모의실험에서는 굴절계수의 제곱을 고도에 대한 일차 다항식으로 모델링함으로써 전파 전달을 도식화 하고, 여러 개의 레이다를 이용하여각각의 레이다에서 측정한 발사각도 정보를 통해 전파 전달 특성을 나타내는 변수들, 즉, 모델링한 다항식의 계수들을추정할 수 있음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