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개발자들의 HTML5 채택 저항 요인에 관한 연구Factors Affecting Web Developers’ Resistance to HTML5 Adoption

HTML5는 기존 HTML 기반 웹 브라우저와 호환성을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웹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언어로 현재 웹 환경을 플랫폼으로 진화시킬 수 있는 기술적 토대를 제공한다. 변화하는 웹 환경에 적합한 표준임에도 불구하고 HTML5의 확산 속도는 생각처럼 빠르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웹 서비스 제작에 관여하고 있는 다양한 전문가들이 HTML5에 대해 어느 정도 채택 의사를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HTML5는 웹 제작 프로그래밍에 사용되는 언어이므로 일반 사용자의 수용 의사보다 웹 비즈니스를 이끌어가는 전문가들의 결정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기존에 논의되어 온 혁신에 대한 저항을 중심으로 혁신 상품의 속성, 개인 특성, 확산 메커니즘, 상황적 요인들이 HTML5의 채택 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혁신의 상대적 이점이 높을수록, 지각된 위험이 낮을수록, 웹 제작에 사용했던 기존 경험에 대한 만족도가 낮을수록,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정보 습득이 많을수록, 향후 HTML5 사용에 대한 전망이 긍정적일수록 HTML5 채택 저항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